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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서 (경희대학교) 김수현 (경희대학교) 장선웅 (경희대학교) 문준영 (경희대학교) 서덕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적정기술학회 적정기술학회지 적정기술학회지(Journal of Appropriate Technology)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1 - 98 (8page)
DOI
10.37675/jat.2022.00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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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시대에는 누구나 쉽게 메타버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 실감나게 가상 현실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구현될 수 있는 메타버스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을 제안한다 . 크게 4가지성능 및 모듈이 포함된 형태의 작품으로 , 1. Haptic feedback: piezo 센서는 다양한 texture의 촉각 정보를 수집하는데사용되고 , 이는 오디오 데이터 형태로 전송하여 장갑에 부착된 LRA 모터 (Actuator)에 의해 손끝에서 현실적인 촉각 정보를 재현한다 . 2. Force feedback: 3D 모델링을 통해 서보모터를 제어하도록 설계되었다 . 게임 엔진인 유니티에서 물체의 두께만큼 손을 잡도록 서보모터를 제어한다 . 3. Controller: flex 센서를 사용하여 finger bending에 따른 저항 변화를 측정하여 유니티에서 손가락 동작을 재현한다 . MPU-6050(IMU sensor)를 이용하여 유니티에서 yawing/pitching/ rolling 동작을 구현한다 . 4. Pose estimation: 웹캠에 의해 사용자의 현재 움직임은 mediapipe library를 통한 포즈 추정에 사용된다 . Controller로부터 serial로 수신된 손 자세와 통합되어 유니티 게임 내에서 사용자의 자세를 구현한다 . 이러한 방식으로 개발된 인터페이스는 메타버스에서 life logging과 mirror world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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