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연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22 - 329 (8page)
DOI
https://doi.org/10.33097/JNCTA.2022.06.02.3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 방식의 교육과정을 위한 K-뷰티 마케팅 교과 모듈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의 K-뷰티 혁신 전략 발표와 같이 시장 수요를 반영한 마케팅 교과의 모듈 개발이 필요하며 혁신적인 시장의 변화 를 파악하기 위한 스마트 러닝 교과로 개발하였다. 교육공학 문헌고찰과 K-뷰티 산업 현황 조사를 실시하여 교과 개념을 도출하였으며 NCS를 활용하여 마케팅 직무 분석에 따른 학습 모듈을 적용한 교과 모듈 구조를 설계했다. 스마트 러닝에 적합한 LOD 기반으로 한 데이터 수집을 통한 시장 환경 분석을 위하여 수업 매체는 개방형 데이 터 활용 학습이 가능한 빅카인즈를 활용했고 2020년부터 2021년까지 화장품 관련 검색어 분석을 통하여 데이터 수집과 시각화 분석으로 시장의 환경 변화를 실시간 분석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마트러닝 모듈 수업은 실시간, 공유 체험형 학습 활동을 통하여 뷰티 전공 학생의 융합 역량 향상에 기여할 것 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