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아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67 - 1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 소재 2년제 대학과 4년제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하기를 동의한 99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피어슨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성장마인드셋(β=-.586, p=.000)과 특성불안(β=.281, p=.000)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장마인드셋이 높을수록, 특성불안이 낮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변수들이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를 48.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 위하여 성장마인드셋을 증진시키고 특성불안을 낮춰주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기여함에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