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명돈 (고잔고등학교) 김태균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효학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우리나라는 인성교육을 중요시하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인성진흥법을 제정하는 등 학교 교육에서 인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목적: 인성과 인성교육을 중요시하고 있으나 학생과 교사 그리고 봉사자 간의 세대 차이 등을 극복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갈등과 오해에서 올 수 있는 인식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방법론/접근: 인성과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인천시 거주 중·고등학생 565명, 중등교사 167명, 봉사자 19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SPSS v23.0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결론: 분석 결과, 인성의 요인과 인성교육에 대한 학생, 교사, 봉사자 간의 세대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으로 추측되나.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함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본 연구를 통해 학생, 교사, 봉사자 간 인성의 요인과 인성교육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4차 산업과 인공지능 시대에 글로벌 리더의 자질을 갖추려면 지식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인성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길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