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을규 (인하대학교) 윤상일 (뇌훈련심리상담센터) 박상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연구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83 - 109 (27page)
DOI
10.35637/klehrd.2022.18.3.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사가 인식하는 경력계획, 경력 몰입과 무형식 학습 활동의 수준을 조사하고, 경력계획과 경력 몰입의 관계에서 무형식 학습 활동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teer(1976)의 경력계획, Blau(1988)의 경력 몰입, Choi(2009)의 무형식 학습 활동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인천광역시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30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5.5%),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4부를 제외하여 총 426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99.1%).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경력계획, 경력 몰입, 무형식 학습 활동은 상호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경력계획은 경력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무형식 학습 활동은 경력계획과 경력 몰입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의 경력계획, 경력 몰입, 무형식 학습 활동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사회복지사의 경력개발 효과성 증대를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