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선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플 파트너십 향상을 위한 커플관계교육을 위하여 20-30대를 대상으로 교육내용과 참여방법에 관한 요구분석을 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커플관계교육의 영역과 주제를 도출한 후 설문지를 제작하였고, 커플관계교육 요구분석의 실행을 위해 20-30대 254명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Borich 요구도에서는 커플관계교육에서 상대방과의 갈등상황에서의 해결 방법을 가장 필요로 하였으며, 성격차이의 이해와 의사소통의 필요성도 인지하고 있었다. 영역별 교육요구에서는 세 개의 영역에서 각각 의사소통, 결혼가치관, 태교·임신·출산·산후우울증 예방과 관련한 교육 요구가 가장 높았다. 또한 교육유형은 중등, 고등 등 정규교육에서의 실시요구(48.8%)가 가장 높았고 교육장소 역시 학교(53.1%)에서 실시하기를 가장 많이 요구하였으며, 진행방법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교육( 46.5%)의 요구가 가장 높았다. 커플관계교육에 관한 요구분석을 한 연구의 결과는 최근의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20-30대의 세대특성 반영에 따른 효과적인 커플관계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모형개발이나 프로그램 개발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