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연 (홍익대학교) 정재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18208/ksdc.2023.29.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들은 성인으로서 자립을 요구받으며 겪는 심리적 어려움, 진로 방향성, 학업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우울을 경험하고 있다. 대학교 내 심리상담 센터는 심리상담사의 인력 부족 및 긴 대기시간으로 인해 접근성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심리상담 센터의 대안으로서 대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일수 있는 모바일 정신건강관리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11개의 경험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모바일 정신건강관리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후 Kano 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여 모바일 정신건강관리 서비스 세부 기능의 품질을 분석하고 만족 지수와 불만족 지수를 확인하였다. Kano모델 분석결과, 모든 세부 기능은 매력적 품질과 무관심 품질로 분류되었다. 또한 Timko의 고객만족계수 분석결과, ‘ASMR 등 명상 콘텐츠’, ‘불안, 우울 등 정서 관리 및 건강 정보’, ‘실시간 상담 가능한 심리상담사 정보’가 높은 만족 지수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11개의 경험요인 중 개인 맞춤, 유용성, 다양성, 사용 편의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점차 증가하는 디지털 치료제 시장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관리 서비스 개발 시 의미있는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모바일 정신건강관리 서비스 사례분석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논의
Ⅶ.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1323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