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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지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김혜민 (경희대학교) 김진영 (경희대학교) 구철모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5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3 - 147 (25page)
DOI
http://dx.doi.org/10.17086/JTS.2021.45.7.123.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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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활용은 코로나 19방역을 위한 효과적인 방편으로 평가받지만, 동시에 개인의 프라이버시 손실 및 우려와 같은 새로운 사회문제를 발생시켰다. 이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외식업장에서의 개인정보 공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감염병의 위협 하에 개인정보 공개에 영향을 미치는 촉진요인(인지된 이익, 주관적 규범, 정부의 압력)·저해요인(인지된 위험)을 내적, 외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내적, 외적 요인의 구분을 위해 프라이버시 계산이론과 제도이론의 통합적 적용을 시도하였으며, ‘촉진·저해 요인-태도?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개인정보 공개 경험이 있는 외식업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총 311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촉진 요인인 인지된 이익과 주관적 규범은 개인정보 관련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해 요인인 인지된 위험 또한 개인정보 관련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한편, 정부의 압력은 개인정보 관련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 관련 태도와 행동의도 간의 강한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새로운 사회문제에 대해 외식업장 방문객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인자를 보다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이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개인정보 공개에 대한 개인의 인식을 이해함으로서 국가 차원의 정책 방향성 및 방역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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