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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창원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5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97 - 219 (23page)
DOI
http://dx.doi.org/10.17086/JTS.2021.45.7.197.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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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의 장기화에 따라 코로나와 일상을 공존하며 영위하는 ‘위드 코로나(With-Corona)’시대가 도래하였고, 비대면의 언택트 문화가 뉴노멀이 되고 있다. 기업의 대표적인 해외 시장 개척 수단인 무역전시회도 코로나로 인해 연기되거나 취소됨에 따라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기존의 전시회를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디지털 전환의 한 형태인 온라인 전시회가 부각되고 있으며, 코로나 상황하 기업의 필수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로 온라인 전시회에 대한 실무적인 준비와 대응은 물론 학문적인 연구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만남을 통한 거래의 성사라는 무역전시회의 본질을 중심으로 온라인 전시회의 특성과 그에 따른 구성요소와 기능을 통해 온라인 전시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사례 비교분석법으로 미국과 중국의 대표적인 무역전시회이자 온라인으로 개최된 CES와 CANTON Fair를 사례로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전시회는 이미지 구현보다 실질적인 거래를 증대시키는 수단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 또한 온라인 전시회의 장점인 검색 기능과 통계적 데이터 수집 기능 등을 통해 효과적인 전시회 마케팅 및 참가 성과 향상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연결 기능과 이를 토대로 한 다양한 부대행사의 개최는 비대면의 한계를 극복하고, 양질의 바이어를 유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끝으로 온라인 전시회가 무역 거래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주최기관의 온라인 운영 능력을 강화하고, 품목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온라인 전시회의 개발이 염두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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