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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학회 중국학보 중국학보 제83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17 - 245 (22page)
DOI
10.35982/jcs.8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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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택후가 ‘유학4기설’을 제기하게 된 데에는 직접적인 기원과 간접적인 기원이 있다. 먼저 직접적인 기원은 현대신유가인 모종삼과 두유명(杜維明, 1940~현재)이 제기한 ‘유학3기설’에 대한 반박과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둘째로 이택후가 ‘유학4기설’을 제기하게 된 또 다른 원인은 근대화와 전통유학의 모순과 충돌 속에서 유학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발단하였다. 이택후에 따르면 유학3기론과 유학4기론은 유학을 바라보는 시각과 주제의 근본적 차이가 있다. 대주제로 볼 때 이들의 차이는 심성론과 역사본체론의 구분이다. 현대신유학이 구사했던 방법과는 달리, ‘유학 제4기’에서 도입되는 외래사상 즉 마르크스주의, 자유주의, 존재론과 포스트모더니즘 등은 이 사상들을 통해 기존의 유학 자체를 분석하거나 원전을 새롭게 해석하는 측면보다는, 현대사회에서 유학 사상의 부족한 면을 보완하거나 전통과 현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현대적 이론을 창출하는 측면이 더 강하게 부각되고 있다. 다시 말해 이택후의 전통사상 도입에 따른 전통 유학의 재해석은 사실상 재해석이라기보다는 유학 사상의 현대적 응용이나 보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고, 더 직접적으로 말하면 이택후 현대사상의 구축이 주가 되고, 본 논문의 주제인 ‘유학4기설’은 그 구성의 일부가 되는 구도가 연출되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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