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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7 - 24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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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규, 2021, 교육용 한자 1,800자의 효율적 학습 방법론 일고찰, 어문연구, 192 : 217~249 이 연구는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 敎育 과정에서 한문 敎育用 기초 漢字로 설정된 1,800字를 어떤 순서로 익히는 것이 효율적 방법인지를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서, 이는 고등학교 과정을 마쳤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한자 실력이 1,800字는 고사하고 中學校用 900字조차 제대로 모르는 학생들이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와 같다면 아무리 고등학교 과정을 마쳤다 해도 그들이 대학에서의 교육 과정에 원만하게 적응하리라 볼 수는 없는 노릇이다. 전공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그들이 대학에서 접하는 專門 用語의 대다수는 漢字語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敎育用 漢字를 字源別로 구분한 다음, 1,800字 범위 내의 象形字, 指事字 및 214개의 部首 중 1800字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 83개의 部首字를 1순위 學習字로 삼은 후 1순위 漢字들이 주로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한자들을 2순위 學習字로 설정하였다. 한편 1,800자 범위 내외의 象形, 指事字와 1,800자 범위 내외의 形聲, 會意字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것들은 3순위 學習字로, 1,800자 범위 내외의 形聲字와 會意字가 결합한 것들은 4순위 學習字로 설정하였으며, 字源이 불분명한 것들끼리 결합한 것들은 5순위 學習字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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