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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인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0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1 - 77 (17page)
DOI
10.17003/jllak.2017.102.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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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니오우’ 라는 가어가 헤이안 시대에 있어서, 특히 삼대의 칙찬집에서 어떤 위상을 가지는지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일찍이 만엽시대 때부터 풍부하게 사용되었던 가어 ‘니오우’이지만, 그 의미의 변화가 심하고, 따라서 각 시대별로 변모의 특징이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연구는 사전적인 의미로써, 시각적 표현이 후각표현으로 바뀌면서 그 원초적인 만엽시대의 참뜻을 밝히는 데 선행연구가 집중되었었고, 헤이안 시대에 들어서도 겐지모노가타리의 용례를 들어서 ‘가오루’와의 차별성을 분석하는 데만 연구의 초점이 쏠려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와카에 사용되는 ‘니오우’를 헤이안 시대의 작가들은 시각표현과 청각표현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읊었는지, 더 나아가 삼대집의 편집자들은노래들을 취사선택할 때 어떤 인식을 하고 있었는 지를 밝히려는 목표를 가지고고찰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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