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보미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한국문학논총 제8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71 - 60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문화콘텐츠 분야와 고전문학 교육의 상호 협력적 관계를 모색하기 위해 융복합적 성격을 지닌 ‘밈(meme)’이라는 개념에 주목하였다. 밈은 총체적인 코드로서 급속도로 퍼져나가며 유행하는 문화 전달의 단위인데, 오늘날의 ‘인터넷 밈’이 지니는 복합양식적 성격 외에도 개성을 사회적 소통의 장으로 통합시킨다는 점, 과거의 산물도 오늘날의 시대 정신에 부합하면 생명력을 가진다는 점에서 융복합적 성격을 지닌다. 개인과 사회,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키는 융복합성을 토대로 문화콘텐츠는 고전문학 교육을 한층 능동적인 소통의 장으로 만든다. 또한 밈은 문화콘텐츠 분야와 고전문학 교육이 공동으로 지닌 ‘원전에 대한 충실성’ 문제에 대해 하나의 답변을 내려준다. 고전문학 작품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목표로 하는 고전문학 교육과 시대 정신에 맞는 파격을 지향하는 문화콘텐츠 사이에 충돌의 여지가 있지만, 이미 존재하는 내용을 신선한 방식으로 상기시킴으로써 창조성을 발휘하는 밈을 참고하면 충실도와 자유도가 상충된다고 볼 수 없다. 전달의 충실함보다 환기의 충실함에 호소함으로써 밈은 고전문학을 더 자세히 알고 싶게 만드는 도움닫기로, 과거에서 ‘힙함’을 발견하는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