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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성 (원광대학교) 이군선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71 - 29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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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등학교 『한문Ⅰ』 교과서에서 한문 산문을 제재로 한 단원의 비중이 얼마를 차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학습목표(성취기준)는 어떻게 제시되었는지, 고등학교 현장에서 한문 산문 교육이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에 대해 그 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개정될 교육과정과 교과서 구성의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 것이다. 현장 조사를 통하여 확인한 것은 고등학교에서 산문을 제재로 한 교육은 한문이 어렵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요인의 하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문 산문은 교과서 뒷부분에 위치하거나 수업 시수가 부족하여 거의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취기준의 재분배를 통해 교과서 산문 제재 수록 단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대학수학능력 시험 문제를 보아도 산문이 대략 1/3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보면 산문 제재 단원 축소를 통해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주어야 하고 이야기 구조를 지닌 일화를 중심으로 산문 관련 성취기준을 소화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일 될 것이다. 시대가 변하면 그에 따라 모든 것이 바뀌게 된다. 옛날의 방식이 꼭 나쁜 것은 아니지만 현재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그 요구에 부응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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