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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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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경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청각학과) 하승희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청각언어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6 No.3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86 - 699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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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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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일반 아동과 학령전기에 말소리장애를 보였던 학령기 구개열 아동 간의 음운처리 능력과 읽기 능력을 각각 비교하고자 하였다. 방법: 대상자는 초등학교 1, 2학년 구개열 아동 10명(1학년 8명, 2학년 2명)과 일반 아동을 12명(1학년 8명, 2학년 4명)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 참여한 구개열 아동들은 모두 학령전기에 말과 언어 발달 문제가 확인되었으며, 언어치료 중재를 권고받았다. 집단 간 음운인식(음절 및 음소인식), 음운기억(무의미 낱말 따라말하기, 숫자 바로 및 거꾸로 따라말하기), 빠른 자동 이름대기(숫자 및 글자 빠른 이름대기) 과제를 실시하여 음운처리 하위검사 수행력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해독(자소-음소 일치 낱말 해독, 자소-음소 불일치 낱말 해독, 의미 낱말 해독, 무의미 낱말 해독), 문단글 읽기 유창성, 읽기이해 과제를 실시하여 읽기 능력을 살펴보았다. 구개열 아동과 일반 아동 집단에서 수용 및 표현 어휘력과 자음정확도, 음운처리 능력과 읽기 능력 간의 상관관계도 살펴보았다. 결과: 먼저 집단 간 음운처리 하위검사 수행력을 비교한 결과, 일반 아동보다 구개열 아동이 음절인식과 무의미 낱말 따라말하기 과제에서 유의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그리고 집단 간 읽기 하위검사 수행력을 비교하였을 때는 읽기 유창성을 제외한 해독과 읽기이해 과제에서 모두 구개열 아동이 유의하게 수행력이 낮았다. 구개열 아동의 무의미 음절 따라말하기 수행력은 수용 어휘력과 자음정확도와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학령전기에서 말소리장애를 보였던 구개열 아동이 학령기에서도지속적으로 말-언어 문제를 보일 경우 동시에 음운처리와 읽기 상의 문제를 보인다고 제안한다. 따라서 말소리장애 과거력이 있는 구개열 아동은 학령전기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음운처리 능력에 대해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학령기에 필요한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조기 중재가 필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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