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신 (계명대학교) 박상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11 - 2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표는 영상문화, 가요문화, 음식문화를 포함하는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중국인의 선호도가 한국 국가이미지 및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아직 한국여행을 한 경험이 없으며 현재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기간은 2015년 9월 3일 부터 9월 10일까지 7일간 실시하였으며,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80부를 회수하였으나 그 중 자료로 활용할 가치가 없는 23부를 제외한 총 257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세 개의 한류문화콘텐츠 요인인 영상문화, 가요문화, 음식문화에 대한 선호도는 모두 긍정적인 한국 국가이미지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류문화콘텐츠 요인 중 영상문화 선호도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가장 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인 한국 국가이미지의 형성은 중국인의 한국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