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창호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8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25 - 25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아동의 다문화 이해와 인식향상을 위한 미술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오늘날 국제화된 우리나라의 현실은 세계인들과 동일한 공간과 시간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야하는 시대임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다문화 이해의 바탕이 되는 포용과 관용의 정신을 위한 다문화 교육은 오늘의 학교교육에서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우리 교육현장에서 다문화 교육은 이미 15년을 넘어서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역시 어느 정도 갖추어진 상황이다. 하지만 다문화 교육의 양적인 완성도에 비해 실제 현장에서 아동들의 다문화 이해도와 인식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기존의 연구가 다문화 아동중심의 동화주의적 관점의 다문화 교육이었다는 점에서 단편적인 미술접근 방법론이라는 한계점을 지니고 효율성을 갖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 아동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다문화인식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선에 주목하고 조형놀이활동을 통한 다문화 미술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는 기존의 단조롭고 정적인 미술 수업 방식을 벗어난 새로운 미술교육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주체적인 판단과 자율적인 문제해결력을 동기화하면서 흥미롭고 다양한 접근 방법을 유도함으로써 미술 수업을 보다 즐겁고 생동감이 넘치는 수업이다. 본 연구의 ‘다문화인식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프로그램’은 수원시 S초등학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12주간 적용하고, 수업에 참여한 아동들의 설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관찰하였다. 이와 같이 개발된 다양한 문화 이해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제까지의 다문화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효과적인 다문화미술프로그램의 선례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