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7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9 - 139 (51page)
DOI
10.35657/jae.2021.67..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VTS미술 감상교육을 통해 성인 지적장애인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과 시각적 의사소통 및 문해력을 배워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 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각적 문해력, 시각적 사고 전략(VTS), 지적 장애인과 미술 감상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VTS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진행하여 성인 지적장애인의 시각적 문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현상학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성인 지적장애인 2인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녹화 및 녹음, 프로그램 종료 후 심층 면담, 쓰기 활동지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수집하 였다. 연구의 방법은 질적 분석 방법으로 월코트(Wolcott, 1994)의 기술, 분석, 해 석의 절차에 따라 수집한 자료를 개방 코딩작업을 통해 범주화한 후 분석하여 결과 를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VTS미술 감상교육은 성인 지적장애인의 시각 적 문해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시각 적 문해력의 하위 영역인 ‘지각적 감수성’, ‘미적 개방성’, ‘개인적 경험을 서사로 발 전’, ‘시각적 추론’, ‘의미 구성하기’의 각 요인이 유의미한 향상을 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