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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경인 (경상대학교) 최현석 (경상국립대학교) 곽준우 (경상국립대학교) 이준성 (경상국립대학교) 주현우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권진회 (경상국립대학교) 남영우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합재료학회 Composites Research Composites Research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96 - 304 (9page)
DOI
https://doi.org/10.7234/composres.2021.34.5.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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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법(FEM)에 기반한 CF/PEKK 열가소성 복합재 고속 열 성형 해석을 수행하였고 제작 공정을 예측 및 검증하였다. 대표적인 L 형 구조물 모델에 대해 트리밍 여유에 따른 성형성을 응력, 두께, 주름 분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블랭크의 트리밍 여유가 증가할수록 구조물의 성형성이 향상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두께 및 주름 분포 측면에서 해석 모델과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서 고속 열 성형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제작된 구조물은 시차 주사 열량 분석법 및 이미지 분석법을 통해 결정화도와 기공률이 측정되었다. 제작된 열가소성 구조물의 전 영역 기공률은 평균 0.75%, 결정화도는 약 21%로 항공기에 적용 가능한 수치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토대로 열가소성 복합재 고속 열 성형 공정에 대해 효과적인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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