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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각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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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학부모의 교육시민적 역할 강화를 위한 전략을 논의한다. 이 논의는 후기관료주의시대에 학부모역할 증가가 시대적 흐름일 뿐만 아니라 향후 민주적 교육발전의 길로도 연결되어 있으므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교육의 상대적 낙후성 문제로 학부모의 불신과 불만은 높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학부모는 비난 받고, 소외되는 ‘존재감 없음’의 상태에 처해 있다. 존재감 없음의 상태는 학부모를 피동적으로 ‘말해지는 존재’로 남겨지게 만들고, 나아가 학부모가 주체적 역할을 정상적으로 할 수가 없게 한다. 이에 대한 심층원인을 학부모의 ‘낮은 담론적 지위’로 진단하고 그 대응 전략을 2가지로 논의한다. 리브랜딩과 학문전략이다. 먼저 인정투쟁을 위한 리브랜딩으로 ‘학부모 즉 교육시민’을 제안하고, 그 장점을 논의한다. 둘째로 학부모 학문전략은 크게 ? 학부모를 새롭게 질문하고 바로알기: 가치재산정, ② 리브랜딩을 통한 인정투쟁과 학부모의 존재감 확보 ③ 학부모 적대적 교육문화에 대한 분석과 저항 ④ 학부모 입장에서 교육보기와 ‘말하는 학부모’로의 전환 등 4가지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학부모 학문전략은 단순히 학부모 역할강화를 추구하는 것이 이상의 확장적 의미가 있다. 지속가능한 민주적 교육발전 모형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과 정부는 교원과 학부모 사이에서 중립을 유지하면서 중재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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