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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연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95 - 10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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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실증하는데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물리적인 오프라인 점포가 없거나 매우 적은 영업점을 가지고 온라인 네트워크로 영업 하는 은행을 말한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기존 전통은행과 비교하여 핵심채널의 차이로 인해 영업시 간, 상품, 서비스에서 차별점을 지니고 있다. 연구모형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매력도, 주관적 규범, 신뢰가 고려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이 인터넷 전문은 행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직업이나 성별과 같은 잠재 이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잠재 표적고객이라 할 수 있는 20대~40대의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수집된 303부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분석 결과, 매력도 와 신뢰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관적 규범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대학생 집단의 경우에는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 면에 직장인 집단에서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성별의 경우 남성과 여성 양쪽 집단 모 두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 전문은행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은 남성의 경우 매력도가 그리고 여성의 경우 신뢰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 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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