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숙기 (한국교원대)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9 - 1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에 대응하기 위하여 2020년 1학기에 전면적인 비대면 원격 수업 체제로 전환된 이후에 비대면 원격 수업에 참여한 국어 교사들이 인식한 어려움을 기반으로 하여 국어 교사들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교사 역량을 탐색하고 역량 수준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학기 전면 비대면 원격 수업 학기에 참여한 전국 단위 국어 교사 117명을 대상으로 하여 면담과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원격 수업과 관련하여 국어 교사들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역량 범주 탐색을 위하여 합의적 질적 연구(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이하 CQR)를 실시한 후 역량 범주를 도출한 후 1) 원격수업 도구 및 교육용 콘텐츠 제작 역량(5개 문항), 2) 원격 수업 재구성 및 실행 역량(7개 문항), 3) 원격 수업 학습자의 수업 참여, 소통, 관리 역량(4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 도구를 개발하고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국어 교사들의 원격 수업에 요구되는 국어 교사 역량 수준은 평균 3점대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고 2) 원격 수업 재구성 및 실행 역량> 1) 원격수업 도구 및 교육용 콘텐츠 제작 역량> 3) 원격 수업 학습자의 수업 참여, 소통, 관리 역량의 순으로 역량 수준이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