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남 (영남대학교) 장현정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97 - 1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미술치료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2003년부터 2016년 7월까지 한국학술정보(RISS) 에 검색된 학위논문과 등재 및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어 있는 학술지를 수집하였다. 학교폭력 미술치료 연구 총24편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연구대상 특성, 중재환경, 연구방법, 치료기법과 매체에 따라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 특성은 주로 중학생과 초등학생이었으며, 학교폭력의 역할유형으로 구분해보면 피해자를 대상으로 하는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중재환경을 살펴보면 치료기간은 2개월부터 10개월 이상까지 다양하였고 시행회기는주 1-2회, 치료회기는 11-15회, 치료시간은 40-60분, 치료형태는 집단치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방법은 사례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편당 측정도구는 2개를 사용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측정도구를 영역별로살펴보면 투사검사, 정서 및 행동검사, 자아관련 검사의 순서였으며, 개별검사로는 HTP, KSD, SES 검사가 가장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치료기법과 매체 사용을 살펴보면 연령이 높아질수록 2차원 건식 매체가 더 많이사용되는 경향이 있었고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회기에서 습식 매체와 3차원 매체 사용이 증가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치료기법은 매우 다양하였으며 과제화와 과제조형, 자유화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학교폭력 미술치료를 기획하고 있는 전문가들에게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