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서강대학교) 이양복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1 - 5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선택은 지속적인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이다.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선택에 주목하여 해외시장 직접진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해외시장에 진출한 276개 한국 벤처기업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다음의 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벤처기업의 경영자 관점에서 글로벌지향성은 해외시장 직접투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경영자의 위험추구성은 해외직접투자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 내 전략적 자산과 역량관점에서 특허 등의 지식재산과 외부 협력네트워크가 해외직접투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연구개발투자와 마케팅역량은 해외시장 직접진출의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벤처기업의 특성상 기술기반 특유의 우위관점에서 지식재산이 해외시장 진출에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셋째, 시장의 경쟁 및 불확실성은 해외시장 직접진입의 의사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결정에 있어 경영자의 글로벌지향성, 전략적 자산으로서 지식재산과 협업네트워크의 유의한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벤처기업이 수출이나 해외직접투자 등의 해외시장 진입모드를 결정함에 있어 시장경쟁 등의 외부요인보다는 기업내부의 경영자의 특성과 지식재산 등의 전략적 자산 및 협업역량이 핵심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해외진출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의사결정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벤처기업의 성장관점에서 해외시장 진입의 확대라는 국제화 전략과 경쟁력 제고 방안의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