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7 - 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에서 핵심적인 콘텐츠인 영화를 대상으로 소비자 특성과 콘텐츠와 관련된 요인이 영화의 소비 창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본 것이다. 소비 창구는 가정용 TV로 대표되는 빅스크린과 모바일과 같은 스몰스크린으로 구분하였다. 독립변인으로는 소비자의 특성으로 혁신성을 투입하였고 콘텐츠와 이용자와의 관련성을 의미하는 적합도, 상징성, 관여도를 선정하였다. 추가적으로 콘텐츠 가치와 영화에 대한 몰입을 투입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결과 빅스크린 이용에는 콘텐츠 적합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콘텐츠 가치와 영화에 대한 몰입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몰스크린을 대상으로 한 결과 이용자의 혁신성이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었고 콘텐츠 상징성과 관여도가 긍정적으로 연결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화를 소비하는 채널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차이를 알려주며 N스크린과 관련한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과 함께 실무적으로도 의미하는 바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