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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난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 - 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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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노(能) <가루카야(苅萱)>, <다메요(為世)>, <흙수레(土車)>에 나타난 아버지들의 출가 동기와 그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노가 그리는 가족과 종교, 아버지의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한 것이다. 각 작품에 나타난 아버지들의 출가 이유는 다음과 같다. <다메요>는 현생에 대한 무상감과 극락왕생에 대한 염원으로, <흙수레>는 아내의 죽음이 계기가 되어, 또 <가루카야>의 아버지는 절에 참배하러 갔다가 그 길로 둔세한다. 가족들이 겪은 고통에 비해 아버지들의 출가 이유에는 절박함이 없다. 게다가 이들 작품에는 아버지의 둔세 동기를 설명하는 부분이 너무 소략하다. 노에서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 아버지들의 출가 동기를 유추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셋쿄(説経) <가루카야>와 중세 소설 <다메요노소시(為世の草子)>, 그밖에 『홋신슈(発心集)』와 교겐(狂言)의 텍스트들을 분석해 보았다. 셋쿄 <가루가야>를 위시해 『홋신슈』의 둔세담에는 특별한 사연 없이, 인생의 가장 풍요롭고 아름다운 순간에 둔세를 감행하는 아버지들이 등장한다. 여기에는 둔세에 대한 중세 문예의 탐미적이고도 낭만적인 시각이 엿보인다. 또한 노를 위시해 중세 문예에 등장하는 아버지들의 출가·둔세에는 현세에 대한 낭만적인 무상관과 탈출 욕망, 그리고 극락왕생에 대한 열망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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