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47 - 17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 P의 삶을 연구자의 시각에서 재구성함으로써 그의 삶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중증 시각장애 학생 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슛제의 이야기식 인터뷰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인생진행의 과정구조’와 ‘이야기 특성’, ‘개인 및 사회 자원’으로 분석하여 시각장애 학생의 삶을 재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특성을 발견하였다. 첫째, 통합교육과 분리교육 환경에서 살아온 인생 진행 과정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삶의 지향점으로써 ‘포함된 삶’을 살고 싶은 심리적 요구 특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제외된 삶’에서 ‘포함된 삶’으로 도전하는 삶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넷째, 긍정적이며 도전적인 삶의 태도와 관점의 변화 특성을 지닌다. 결론적으로 P는 ‘포함된 삶’을 향해 걸어가는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장애 정체성을 인식하고, 개인적-사회적 자원을 직ㆍ간접적으로 활용하면서 전문성 있는 직업적 성공에 기반 한 도전적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학생의 삶을 재구성하여 한 개인의 삶을 재조명해 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시각장애 뿐 아니라 다른 장애를 가진 학생의 삶을 생애사적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연구자 및 관련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특수교육 관련 연구에서 생애사 연구가 전문적이고,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지원을 제공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연구 방법임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