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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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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성 (부산대학교) 리칭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금융공학회 金融工學硏究 金融工學硏究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7 - 136 (20page)
DOI
10.35527/kfedoi.2021.20.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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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은 풍력 자원의 지속적 안정, 높은 풍속, 많은 발전량, 토지자원 불용 등의 장점으로 세계 각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중국은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발전차액지원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해상풍력 발전 산업의 중점 지역인 광동성의 30개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다. 전력가격 및 발전비용은 기하브라운 운동을 따른다는 가정하에 전력가격 및 발전비용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는 실물옵션 모형을 활용하여 최적 투자 임계값을 제시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발전차액지원제도하에 대부분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투자 경제성이 확보되고 있다. 그러나 발전차액지원제도가 없는 경우에 도출된 최적 투자 임계값은 발전차액지원제도가 존재할 경우에 도출된 최적 투자 임계값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발전차액지원제도가 중단되면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경제성이 확보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국의 해상풍력 발전사업은 보조금에 기반한 투자이며, 중국 정부는 발전차액지원지도를 통하여 이러한 투자를 촉진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중국 중앙정부가 발전차액지원제도를 폐지한 현시점에서는 원활한 해상풍력사업 투자를 위하여 다른 정책적 지원이나 지방정부 보조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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