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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미 (단국대학교) 김병율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자학회 한국도자학연구 한국도자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83 - 19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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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코스튬 주얼리는 개인의 개성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코스튬 주얼 리는 귀금속이 아닌 소재의 사용으로 가격의 합리성이 높으며 다양하고 트렌디한 디자인이 개발되고 있다. 세라믹 주얼리는 원가대비 뛰어난 가성비를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질감과 색감을 표현할 수 있 다. 또한 자연친화적이며 광택이 오랜 시간 유지되고 형태가 변형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화학적으로 안 정되는 등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 주얼리로써 활용도가 높다. 국내 세라믹 주얼리의 경우 디자인 개발 연구에서 브랜드 개발로 영역이 확대되어 점차 다양한 브 랜드가 생겨나고 있으며, 타 주얼리 디자이너 브랜드에서도 세라믹을 활용하여 새로운 컬렉션이 출시 되고 있다. 이는 세라믹을 주얼리 소재로 인정하기 시작한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세라믹만이 지닌 장점이 극대화된 결과로 보여진다. 하지만 아직까지 세라믹 주얼리에 대한 소비자 가치 인식이 낮고 브랜드의 유통망과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현실이다. 패션 소비 트렌드 변화와 온라인 시장 확대로 인해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오프라인 중심의 판매에서 점차 온라인 판매로 변화되고 있다.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해 주고 상품과 서비스 등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있다. 또한 플랫폼 유형별 다채롭고 흥미로운 콘 텐츠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각 플랫폼 전략을 통해 차별성을 나타내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세라믹 주얼리 브랜드가 입점 되어 있는 상위 플랫폼과 그 외에 현재 국내 브랜드가 입점 되어있 는 플랫폼을 5개로 선정하여 각각의 특징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각각의 세라믹 주얼리 브랜드에 맞는 온라인 플랫폼 전략을 제시하고 더불어 현대 패션 트렌드에 맞는 세라믹 주얼리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여 대중성을 확립하고 각 브랜드가 나아가야할 방 향성을연구한다. 본연구가세라믹주얼리브랜드유통망확장과향후세라믹주얼리온라인시장확 대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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