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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목 (대구교육대학교)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7 - 165 (9page)
DOI
http://doi.org/10.26844/ksepe.2018.23.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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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태권도 수련 경력자와 비경력자를 대상으로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태권도 수련의 교육적 의의를 탐색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D광역시 A초등학교 태권도 선수 중에서 태권도 수련 경력을 기준으로 비확률적 표집(non-probability sampling)의 하나인 목적 표집법(purposeful sampling)을 적용하였다. 그 중에서도 연구의 취지에 동의한 24명을 선정하여 태권도 수련 경력자 12명과 비경력자 12명을 선정하여 태권도 수련 경력자(실험집단)와 비경력자(비교집단)의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토대로 태권도 수련이 신체 활동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결론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태권도 수련 경력자의 Alpha파, SMR파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태권도 수련을 통해서 이완된 집중 상태를 만들어 줌으로써 편안하고 안정된 두뇌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둘째, 태권도 수련 경력자의 H-Beta파, M-Beta파가 높게 나타난 것은 보아 문제 해결 능력, 정보 처리 능력 등 두뇌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셋째, 태권도 수련 경력자의 인지강도와 집중력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태권도 수련을 통해서 평소 갖고 있던 부정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한 곳에 집중할 수 있는 몰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수련 경력자와 비경력자를 대상으로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양적 연구와 심층 면담 등 질적 연구를 병행한 통합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태권도 수련 경력자와 비경력자의 연구 대상자가 적기 때문에 향후 연구 대상자를 더 많이 확보하여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의 차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셋째, 태권도 수련의 교육적 특성, 다양한 동작의 기능 및 원리 등을 고려한 실험 설계를 통해서 경력자와 비경력자의 뇌파 및 두뇌활용능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넷째, 태권도 수련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운동 경력자와 비경력자의 뇌파와 두뇌활용능력을 비교해 봄으로써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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