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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7 - 56 (20page)
DOI
10.30832/JMES.2018.3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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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연예술 중 클래식 음악 공연 사례를 문화민주주의적 관점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술과 공연예술의 융합을 통해서 분석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발달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창의성과 인간의 감정이 요구되는 예술분야인 클래식 음악 분야에서도 새로운 기술과의 융복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고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는 향후 공연예술의 발전방안으로 예술 경영 공연기획 실무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기술과 클래식 음악 공연의 융합 근거를 문화민주주의의 개념에서 이론적 논의를 한다. 음악 공연의 다양한 발전 방안을 4차 산업기술의 융합으로 보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기술인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기술(virtual reality, 이하 VR)과 클래식 음악 공연의 융합을 분석한다. 둘째, 국내외 공연예술 사례 중에서 인공지능과 VR 기술이 활용된 클래식 음악 공연의 3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셋째, 인공지능과 VR기술이 융합된 음악 공연의 일반적인 견해를 도출하기 위해서 Connelly와 Clandinin(1990)의 탐구방법을 사용하여 위 3공연을 관람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공연예술 분야 중 클래식 음악 공연에 새로운 기술의 형태가 융합된 공연이 갖는 새로운 문화적 현상과 사회문화적 의미를 탐구하여, 4차 산업혁명이 활발히 진행되는 시점에 앞으로의 클래식 음악 공연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음악 분야에서의 보다 폭넓은 수용과 기술과의 상호작용과 협업으로 새로운 예술 분야의 긍정적인 방향과 발전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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