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7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11 - 230 (20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1.47.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근대 초기 창작가곡에서 한국적 예술가곡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첫 번째 단계로 작곡가 박태준의 음악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초기 창작가곡에서 한국적 예술가곡으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먼저 박태준의 가곡에서 나타난 예술가곡적인 면모를 보기 위하여 시를 노래할 때 음악이 가사를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그리고 그의 가곡에서 한국적 요소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분석하였다. 필자는 분석을 통하여 박태준이 일반적으로 동요, 찬송가와 같은 규칙적 악구를 갖는 단순한 악곡을 작곡하였지만 때때로 가사그리기, 피아노성부의 활용, 변박을 사용하여 시와 음악을 일치시키려는 노력을 하였음을 발견하였다. 뿐만아니라 그는 한국적 요소로 분류되는 5음음계, 3박자 계열 그리고 새야화현과 같은 요소들을 사용하여 한국적 특징을 갖는 곡들도 작곡하였다. 이는 작곡가 박태준이 초기 창작음악에서 한국적 예술가곡의 정체성을 찾고자 노력하였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