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남용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1 - 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정교화이론을 바탕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서의 농업생명과학영역 단원들을 비교?분석하여 미래 실과교과서의 농업생명과학단원 개발에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2009 개정 실과교육과정 내 농업생명과학 영역의 교육목표 및 내용 분석, 둘째, 교과서 평가에 근거가 되는 정교화이론에 대한 고찰, 셋째, 2009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실과교과서의 농업생명과학영역 단원의 내용을 정교화이론에 근거하여 분석, 넷째, 정교화이론에 근거하여 분석된 결과에 근거하여 미래 실과교과서 농업생명과학영역 단원의 개발에 필요한 제언을 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 저자의 교과서 편찬 철학과 방법을 공유하기 때문에 각 검정교과서별로 5, 6학년 교과서에 제시된 대단원의 평가 결과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났다. 둘째, 정교화이론에 근거하여 평가한 결과 모든 단계에서 좋은 평가 결과를 얻은 실과교과서는 없었다. 셋째, 모든 6종의 검정교과서의 농업생명과학영역 단원은 과정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넷째, 단원 내 주요 내용에 대한 지원내용이 부족하였고, 장내 종합 및 누적 종합이 충분하지 않았으며, 단원 내 평가와 관련하여 복습, 평가항목, 통합 테스트 항목, 수업을 위한 다양한 전략 요소를 제공하는 데에는 모든 교과서가 충분하지 않았고, 특히 교과 내 혹은 교과 간 융합 및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전략은 전혀 제시하지 못하였다. 다섯째, 진로교육의 내용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