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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목영 (세종대학교) 정재윤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8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7 - 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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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에 나타난 럭셔리 브랜드 메종 플래그십 스토어의 공간은 단순한 기능과 물리적 특징을 넘어서 고객에게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브랜드 경험을 위한 장소가 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에서 이뤄지는 모든 체험은 소비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체험공간에서 감성적, 심리적 만족을 주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소비행동에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브랜드는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메종 플래그십 스토어의 공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로 럭셔리 브랜드 사례를 통하여 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체험마케팅과 플래그십 스토어에 관련된 선행 논문, 문화·패션 관련 기사 등을 중심으로 개념과 특성 그리고 요소를 연구하였다. 사례분석 연구는 메종 플래그십 스토어의 공간을 판매, 휴식, 문화?예술,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구분하여 전략적 체험 모듈을 바탕으로 도출한 요소로 공간 표현특성을 사례분석 하였다. 연구대상은 2015년 이후에 메종 플래그십 스토어로 신축하거나 리뉴얼된 국내에 위치한 럭셔리 패션 브랜드로 선정하였다. (결과) 본 연구는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공간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난 공간은 문화?예술 공간과 라이프스타일 공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표현특성으로 시각, 독창성, 차별성, 상징성, 체험성, 소통성, 장소성이 가장 많이 발현되었다. (결론) 연구의 결과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메종 플래그십 스토어는 고객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감성적 체험을 제공하여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고객과 브랜드간의 매개체가 되고 있다. 즉, 메종 플래그십 스토어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총체적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고객에게 이성적 소구형식이 아닌 감성적 소구형식의 표현방법으로 접근하여 편안하게 브랜드의 좋은 이미지를 전달하여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아울러 메종 플래그십 스토어는 체험마케팅의 한 분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 강화와 감성 가치 소비 창출의 새로운 방안 마련과 브랜드 가치의 새로운 일면을 개발 확대할 수 있는 계기로 작동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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