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오선 (동국대학교) 김수영 (동국대학교) 정민호 (동국대학교) 나윤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45 - 172 (22page)
DOI
10.18612/cnujes.2021.42.4.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에서 원격수업에 참여하는 교수, 학생의 원격 수업 환경 실태 및 수요를 살펴보고, 지원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D대학의 교수?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는 대면 수업을, 학생은 원격수업을 더 선호하였으며, 원격수업 유형별로는 교수, 학생 모두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둘째, 교수는 연구실에서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비율이 높았고 학생은 집에서 수강하는 비율이 높았으나, 교수는 직급, 계열, 성별로, 학생은 계열과 연령별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원격수업 시 활용 기기에 있어서 교수는 주 기기, 주변기기를 학생보다 더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었으나, 직급, 계열별로 차이가 있었다. 넷째, 교수, 학생 모두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플랫폼 및 학습관리시스템을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다섯째, 학교의 원격수업을 위한 기기 지원은 교수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학생 역시 기기 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에서 원격 수업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어서 교수-학생, 학생-학생 간 학습 환경의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좀 더 적극적이고 세심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