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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기룡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순천대학교 남도문화연구소 남도문화연구 남도문화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 - 35 (29page)
DOI
https://doi.org/10.31929/namdo.202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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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는 종교단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종교단체는 자비와 사랑 등의 종교적이념을 사회복지활동으로 실천해왔다. 한국불교태고종은 3,526개의 사찰과 7,691명의승려가 소속된 대형불교종단이다. 사찰의 수는 한국불교 최대종단인 대한불교조계종을능가한다. 그러나 태고종의 사회복지시설은 한국불교의 사회복지시설 920개 중 12개로1.3%에 머무르고 있다. 태고종의 교세에 비하여 사회복지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다고 평가할 수 있는 상황이다. 태고종 사회복지의 문제로는 사회복지 중앙기구의 부실, 종단 공동체 의식의 미약, 교구 종무원의 중추 기능 부족, 사회복지 전달체계 미구축 등이 있다. 사회복지 중앙기구인 사회복지원은 종헌기구임에도 불구하고 종단 내 갈등으로 인하여 그 동안 기능과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었다. 태고종 사찰의 99% 이상은 개별성이 강한 사설사암이기때문에 중앙과 교구의 사회복지활동에 미온적이다. 교구 종무원은 교구의 행정 중추임에도 불구하고 교구 차원의 사회복지사업의 기획·관리·조정 능력이 미약하다. 현재 태고종의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집행체계만 있을 뿐 행정체계는 미구축된 상태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들을 전제로 향후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태고종의 사회복지법인과 시설의 수를 교세에 맞는 수준으로 증가시켜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원이사회복지 중앙기구로서 종단의 사회복지사업과 산하의 단체 및 시설을 관장할 수 있어야한다. 셋째, 교구 종무원이 교구 차원의 사회복지사업을 기획하고, 관할의 종단사회복지시설을 지원·조정 및 관리·감독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중앙의 사회복지원으로부터교구의 종무원을 거쳐 종단 소속의 개별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로 전달되는 ‘행정체계’와종단 소속의 개별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로부터 클라이언트에게로 전달되는 ‘집행체계’가구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과제들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종단이 이익공동체가아닌 정신공동체라는 인식이 제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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