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한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95 - 30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를 전공하는 유학생이 느끼는 대학의 한국교육과정과 중국교육과정 경험을 분석해서 차이점을 찾고, 앞으로 대학들이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 중 교육·교과과정과 정책 및 제도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신입학 유학생은 제외하였으며, 중국 대학 교육과정을 1·2학년과 한국 J대학 교육과정은 3·4학년에 경험한 골프전공 중국 유학생 7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의 교육과정 경험을 살펴보기 위해 근거이론 연구방법의 질적 면접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자료수집은 2016년 11월 1일~2017년 2월 28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에서 164개 개념, 18개 하위범주, 6개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로, 중국 교육과정의 맥락적 요소는 ‘시설’, ‘교과과정’, ‘교수자’로 이는 중심현상 ‘유학의 동기’인 ‘내적 동기’, ‘외적 동기’로 작용하여 중재조건 ‘유학생활’에 의미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중국과 한국 교육과정의 차이점을 느끼면서 ‘유학을 통한 교육변화’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