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열 (예원예술대학교) 김나래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골프학회 골프연구 골프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5 - 65 (11page)
DOI
https://doi.org/10.34283/ksgs.2021.15.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스크린골프장의 게임속성, 재미, 몰입 및 지속의도의 구조적관계를 분석하여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산업과 관련하여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서울지역 스크린 골프장 이용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인 SPSS 24.0과 AMOS 18.0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스크린골프장의 게임속성(도전성, 오락성, 상호작용성)은 재미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크린골프장의 게임속성(도전성, 오락성, 상호작용성)은 몰입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미는 몰입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재미는 지속의도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몰입은 지속의도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시사할 점은 가상현실을 통한 스포츠 활동에 있어서 참여자의 지속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가상스포츠의 게임속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참여자의 재미와 몰입을 높임으로써 가능할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