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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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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란 (The Plan T&C) 정연동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저널정보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여가관광연구 여가관광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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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1년 국내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 요인에 주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스마트 폰은 종래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단순성을 보다 복잡하고 다변화시켜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폰 게임의 상호교류의 기능과 경쟁요소의 기능이 게임의 인기 순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2014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3개월을 기준으로 앱애니의 차트에서 제공하는 게임 순위를 바탕으로 정보를 수집하였다. 결과적으로 타인과의 교류의 기능은 국내 게임시장의 순위에 정(+)의 영향을 보이고, 랭킹 기능 또한 국내 게임시장의 순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그동안의 게임의 단순성에서 벗어나 상호 교류의 기능과 경쟁적인 랭킹의 기능이 구매자의 욕구를 자극하고 게임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실무적인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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