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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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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미 (창원대학교 보육교사원) 임성미 (숲속심리언어상담센터)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3 - 47 (25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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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적응 프로그램이 경계선 지능 아동의 실행기능 및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대상 아동들의 실행기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였고, 적응행동의 변화에 대해서는 사전-사후검사를 적용하였다. 또한, 어머니 면담지를 이용하여 일상생활 속에서의 실행기능 및 적응행동의 변화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자폐 성향을 보이는 아동 A의 경우, 실행기능 중 반응억제 및 자기조절, 주의집중은 중재전 보다 감소하였고 조직화 및 시간관리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응행동 중 사회적 적응행동은 감소하였고 개념적 적응행동, 실제적 적응행동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 B와 C의 경우는 실행기능의 모든 영역에서 향상을 보였고, 적응행동 또한 모든 영역에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학교적응 프로그램은 경계선 지능 아동의 실행기능을 높이고 적응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으나, 자폐 성향이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반응억제 및 자기조절, 주의집중과 사회적 적응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특별한 중재를 고안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경계선 지능 아동들의 실행기능 결함과 적응행동 기술의 부족에서 기인할 수 있는 많은 이차적 장애를 예방하고, 보다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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