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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사라 (광주비엔날레)
저널정보
유럽문화예술학회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73 - 189 (17page)
DOI
10.26854/JECA.2021.12.2.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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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와 (재)광주비엔날레가 2011년부터 추진해온 광주폴리 프로젝트는 쇠락해지고 공동화된 도시에 세계적 건축 거장과 예술가들의 소형 건축물을 설치해 도시의 활성화를 꾀하는 도심 재생프로젝트이다. ‘폴리’(Folly)란 건물이나 공원 또는 정원에 장식적인 목적으로 설치된 조형물을 뜻한다. 영국과 프랑스에서 시작해 유럽 전역으로 유행한 폴리는 유럽 대저택 정원에 있는 기능 없는 장식적건축물을 의미했으며, 다양한 건축적 가설을 실험하는 도구로서 건축적 언어의 최소 단위로 간주되어활용되기 시작했다. 이후 건축가 베르나르 추미(Bernard Tshumi)가 1980년대 프랑스 ‘라 빌레트 공원’ 에 35개 건축 구조물을 설치하면서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폴리가 알려지게 됐다. 이러한 폴리에서차용된 ‘광주폴리’(Gwangu Folly)는 공공공간 속에서 장식적인 역할 뿐 아니라, 기능성과 실용성이가미되어 도시 활성화에 기여하는 건축물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광주의 문화예술 활성화 장치로서 광주폴리가 10여 년 동안 지속되어온 시점에서 유럽폴리의 기원과 특징에 이어 베르나르 추미의 설계안에 영향을 미친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의해체주의 관점에서 폴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2010년 이후 해체에서 침투로 전환된 광주폴리의 특질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형식화된 틀과 규범으로 대변되었던 근대를 거쳐 1980년대 추미의 폴리가 형식과 틀, 규범을 해체했다면 2000년대 이후 조성된 광주폴리는 지그문트 바우만(Zygmunt Bauman)의 ‘액체현대’처럼 삶과사회가 가변적인 시대 상황 속에서 도시의 역사와 일상으로 섞어 들어가는 유동적이면서 융합과혼성의 전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을 반영하는 광주폴리는 도시 브랜드에 기여하며 문화적자생력을 더욱 확대해나가고 있다. 광주의 역사적?문화적 맥락 안으로 침투하는 광주폴리는 도시브랜드 강화 및 문화 관광 자원으로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며, 미학적?사회학적 관점에서 광주폴리에 대한 연구도 다각적으로 진행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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