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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구보학회 구보학보 구보학보 제1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05 - 34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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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성영화에 대한 기존 연구는 서양에서 들어온 영화를 토착적으로 수용할 수있도록 해 준 매개로서의 변사에 주목해 왔다. 이러한 연구는 무성 영화가 지닌 역동성을 밝힌 것은 분명하지만 영화 텍스트 자체의 미학적 가능성과 완결성에 대한 가치판단에 소홀했다는 한계를 가진다. 변사를 통한 영화 수용의 지역적 불균등성, 검열을 넘어서는 변사 연행의 한계성 등이 문제시될 수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식민지 시기 무성영화를 ‘텍스트에로의 귀환’이라는 문제의식에서 고찰한 것으로, 주로 나운규의 영화소설에 나타난 중간자막의 유형과 그 미학적 기능을 살폈다. 무성영화 시기 디에게시스에 속하지 않는 내용이 각인된 텍스트 쇼트를 의미하는 중간자막은 19세기 말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여 1910년대에 이르면 할리우드 무성영화의 중요한 관습의 일부가 된다. 기존 연구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나운규 영화는 흔히 고전적 할리우드 스타일로 설명되는 작품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이는 중간자막의 활용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중간자막은 디에게시스 내부에서 언표되는 대사자막과 디에게시스 외부에서 표현되는 설명자막으로 양분된다. 나운규의 영화에서는 식별, 시간표지, 서사 요약, 성격제시, 매개된 사유 및 재서술된 대화, 이야기 혹은 담화에 대한 논평 등 할리우드 무성영화 설명자막의 다양한 유형들이 발견된다. 나운규 영화는 할리우드 영화를 단순히 모방한 것이 아니라, 식민지 조선의 특수한 예술적 환경에 대한 자각 속에서 영화 예술의 대중성을 구성하는 활극성, 공연성, 희극성 등을 매우 효과적이고 기능적으로 활용하는 과정 속에서 제작되었다. 활극성이 강조되는 장면에서는 대사 자막이 줄어드는 반면, 공연성이 강조되는 경우 영화의 화면에서 노래 가사의 자막이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또한 나운규 영화의 웃음은 대사 자막을 통해 해학적인 상황을 연출하거나 등장인물이 상대방이 사용한 대사를 자신의 대사 속에 전유하면서 비틀어서 표현함으로써 유발된다. 이는 대개 대구(對句)를 이용하거나 라임을 활용하는 등의 표현을 통해서 음악적인 효과를 동반하기도 한다. ‘이야기에 대한 논평’의 한 형태로도 볼 수 있는 비유적 표현 나아가서는 상징적 표현은 나운규 영화에서 자막이 매우 뛰어나게 사용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나운규 영화에서 두루 발견되는 이 같은 서정적 자막은 이는 어떤 의미에서는 영화의 영역이라기보다는 문학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변사의 연행을 통해 수동적으로 지각되는 청각적 정보가 아니라 자막 읽기라는 시각적 인지를 통한 문학적 울림에 호소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식민지 시기 무성영화는 소리로 충만한 극장 속에서 변사에 의한 해설을 통해서 형성되는 구술적인 관객성과 더불어 자막이라고 하는 시각적인 관람성이 역동적으로 교차하는 공간 속에 존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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