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효정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675 - 2,68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블렌디드 수업에서 교수역량과 교수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대학에서 교수자가 블렌디드 수업을 운영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효과적인 운영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신임 교원 연수 참여자 102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블렌디드 수업에서 교수역량과 교수효능감의 하위변인 모두가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개인적 교수효능감에는 수업설계,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영향을 미쳤고, 일반적 교수효능감에는 퍼실리테이션, 실재감, 집단지성의 역량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블렌디드 수업의 질적 제고 및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교수자의 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수역량을 수업준비, 수업운영 단계에 맞춰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의 결론은 포스트 코로나, 위드 코로나를 대응 차원에서 대학의 블렌디드 수업 교수전략 도출의 초석을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