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산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41 - 1,3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상황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수강하는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 중 대학에서 한국어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습자 2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비대면 한국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낮아 비대면 수업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은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대면 수업 상황에 비해 높은 학업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스트레스의 주요한 요인은 과제가 많은 것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이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비대면 한국어 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