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지은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317 - 2,3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의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고차적 사고, 문제해결역량의 관련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J대학교 재학생 중 학습자 중심 수업을 수강한 학생 10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변수 간 관련성을 검토한 결과, χ2(df)=39.226(24), CFI=.976, TLI=.964, RMSEA=.077로 통계학적 허용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변수 간 관련성에 있어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고차적 사고를 매개로 직?간접적으로 문제해결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습자 중심 수업이 학생들의 사고와 역량에 기반한 학습성과 창출에 기여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에 학습자 중심 수업의 확산을 통한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적, 실천적 대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교수자 중심 수업에서의 변수 간 관련성을 비교하는데 중점을 둔 후속 연구의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