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영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259 - 3,26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하여 성인학습자들에게 어떠한 효과성을 나타내는지 검증을 실시하고, 성인학습자 대상 교수법 활용 측면에서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대학 성인학습자 48명을 대상으로 6주간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하였고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유능성에 대한 사전?사후 측정과 분석을 통해 수업의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성별은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은 ‘40대’와 ‘50대’의 빈도가 높았다. 학력은 ‘고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T검증을 통한 결과는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대인관계능력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문제중심학습(PBL)의 적용 가능성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