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미영 (주몽학교) 김영표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87 - 596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 기술 및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고학년 뇌성마비 학생 12명(6, 6)을 대상으로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10주간 주 2회씩 실시한 후 두 집단 간의 점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로서,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대동작 기술의 하위영역인 눕기와 뒤집기, 앉기, 네발기기와 무릎서기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걷기, 달리기, 뛰기 등의 서서 하는 활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사회ㆍ정서적 발달에 있어서도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걷기 등 서서 하는 활동에 대한 안전장치가 마련된다면 전통놀이를 통해 뇌성마비를 가진 초등학생들의 신체 능력 향상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고, 교사에의 비의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 학교에서의 안정감, 성취동기 및 호기심 등 사회정서적 측면의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