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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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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필 (숭실대) 김종배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37 - 244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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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는 사회 및 경제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OSS)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개발자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대기업을 포함한 기업들과 일반 사용자들도 오픈소스를 선택하는 비중도 늘어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 기업 엑센추어(Accenture)의 조사에 따르면 오픈 소스 방법을 통해 테스팅(Testing)과 버그 수정을 통해서 제품 개발비용을 큰 폭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며,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유통 채널을 이용해 더 쉽게 넓은 시장으로 진출도 가능하다. 하지만, OSS 비즈니스 모델을 결정할 때 이에 대한 분류가 표준화 되어 있지 않은 이유로 체계적인 분류 방법이 모호하여, 기업 고유 특성을 적용하기 힘들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류를 가능하게 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비교하였다. 분류 기준으로는 수익의 원천(제품과 서비스) 및 라이선스 방식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OSS 비즈니스 모델 분류를 통해 경영 의사 결정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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