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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래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1 - 35 (15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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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실현기법은 코스트에 관한 설계와 그 실현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렇기 때문에 원가실현활동은 제품기획의 단계에 까지 소급해 들어가게 된다. 어떻게 제품을 개발할까 고민하는 시점에서부터 이미 원가실현활동은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잘 만들기만 하면 많이 판매되던 시기는 벌써 지나가고, 이 가격이라면 사고 싶다고 생각하는 제품을 탄생시켜야 하는 시기가 온 것이다. 고객만족을 줄 수 있는 최적의 사양을 제품개발의 모든 과정에서 관철시켜 나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더구나 제품의 생애보다도 회임기간이 점점 더 늘어나는 이러한 분위기가 다품종소량생산체제를 낳고, 나아가 고객을 다양하게 세분화해서 타겟으로 끌어내는 콘셉주도형 제품개발을 촉발시킨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VE의 관리공학적 접근으로 매력기능 보다는 실용기능의 기구?구조와 사용?편의기능을 콘셉설계 대상으로 삼고, 기존의 경쟁브랜드를 근간으로 해서 신기능을 추가한 제품구조안과 기능개선요인을 추출했던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전제들이 충족될 때 적절한 원가실현도 기대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원가실현기법상의 콘셉주도형 제품개발체계가 콘셉엔지니어링(Concept Engineering, 이하 CE라 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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