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지연 (경일대학교) 신미경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41 - 251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2.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Jigsaw 협동학습법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간호 대학생에게 12주 동안 수업 교수법으로 활용하여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과제 해결 능력 및 수업만족도를 비교 분석한 단일군 사전 사후 유사 실험 연구이다. 연구진행절차는 기본간호학수업 내용인 영양, 배변, 활동과 운동, 피부통합성, 개인위생, 투약에 관한 사전 학습 후 jigsaw 협동학습법을 적용하였다. 학습과제 확인, 그룹별 과제 분담하기, 학습활동 계획하기, 전문가집단 협동학습, 그룹 내에서 협동학습, 조별 발표, 교수자의 학습내용 정리, 질의시간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학습과제 해결 능력의 하위항목 중 계획성(t=2.849, p=.007) 항목에서 그리고 대상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하위항목 중 자율성(t=2.625, p=.01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수업만족도에서도 평균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p=.001). 간호사의 임상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율성과 계획성을 양성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협동학습의 간호교육에 적용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